꼭 맛봐야 할 나가사키 미식 특집
꼭 맛봐야 할 나가사키 미식 특집
나가사키의 식문화는 예로부터 일본에서도 특별한 존재였습니다. 나가사키의 향토 요리는 국제 무역항이던 17~19세기에 발전한 것이 많아 다양한 문화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으며, 몇 세대에 걸쳐 계승되어 현재의 유명한 나가사키 미식으로 완성되었습니다.
또한 나가사키는 해산물도 풍부합니다. 나가사키현에 있는 레스토랑에서는 그날 잡은 신선한 생선을 드실 수 있습니다. 계절 한정 생선도 있지만 대부분의 인기 생선은 일 년 내내 제공하고 있습니다.
1. 해산물의 왕국 나가사키
나가사키는 맛있는 해산물의 보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가사키는 해안선이 길고 낙도와 후미, 만으로 복잡하게 얽혀 있는데, 이러한 해안선과 해류가 일본 최고의 어장을 형성하였습니다. 나가사키의 어획량은 일본 2위이지만 어획하는 생선의 종류는 250종 이상으로 일본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1년 내내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생선은 전갱이, 고등어, 도미, 벤자리, 복어, 방어, 붕장어, 쏨뱅이 등이며, 이세 에비(닭새우), 넙치, 날치, 갈치 등 계절에 따라 다양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습니다.
2. 육즙이 풍부하고 부드러운 '나가사키 와규'
일본에서는 5년에 한 번 전국 와규 품평회(통칭 '와규 올림픽')를 개최합니다. 2012년에는 '나가사키 와규'가 내각총리대신상을 수상하며 일본 최고의 와규로 인정받았습니다.
현재도 나가사키현은 일본 내에서도 손꼽을 정도로 고급 와규 생산지입니다. 특히 이키섬이나 고토 열도는 양질의 소고기 산지로 유명하며 독자적인 브랜드 소를 사육,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가사키현에는 맛있는 나가사키 와규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음식점이 많습니다. 살코기와 지방의 절묘한 조화가 자랑인 나가사키 와규를 스테이크, 소고기 커틀릿, 햄버거스테이크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3. 나가사키 하면 '짬뽕' & '사라 우동'
나가사키 하면 가장 먼저 '짬뽕'을 떠올리는 분이 많습니다. 관광객은 물론 현지 주민들에게도 사랑받는 대표적인 향토 요리입니다.
짬뽕은 돼지 뼈와 닭 뼈로 우려낸 진하고 걸쭉한 육수에 채소, 돼지고기, 어패류를 듬뿍 넣은 면 요리로 19세기에 중국인 유학생에게 싸고 영양가 높은 음식을 제공하고자 나가사키의 중화요리점에서 고안했습니다.
또한 '사라 우동'은 채소와 어패류를 꾸덕한 크림소스로 맛을 내어 바삭바삭한 가는 면이나 짬뽕 면 위에 올린 요리로 짬뽕과 함께 사랑받는 향토 요리입니다.
4. 나가사키에서 탄생한 면 요리
나가사키에서는 옛 방식 그대로의 수제 제조법으로 정성껏 만든 다양한 면 요리를 맛볼 수 있으며, 고토 우동과 시마바라 소멘이 대표적입니다.
고토 우동(굵은 밀면)은 일본 3대 우동 중 하나로 꼽히는 유명한 우동입니다. 고토 열도에서만 생산되는 고토 고유의 특산품입니다. 쫄깃하고 목 넘김이 좋은 매끈한 식감이 특징이며, 냄비에서 직접 건져 장국이나 달걀에 찍어 먹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시마바라 소멘(가는 밀면)은 미나미시마바라 지방의 질 좋은 밀과 용수를 사용하여 손으로 늘려 만든 매우 가느다란 소면입니다. 꽤 가는 면이지만 쫄깃하고 매끈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시마바라에는 약 300개나 되는 소면 회사가 있으며 일본 소면의 약 30%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5. 현지인에게 사랑받는 현지 먹거리
나가사키의 풍부한 현지 먹거리도 빼놓을 수 없으며, 도루코 라이스와 레몬 스테이크, 가쿠니 만주를 추천합니다.
도루코 라이스는 나가사키시가 발상지인 양식 요리입니다. 필래프, 스파게티, 돈가스에 데미그라스 소스와 카레를 듬뿍 얹어 먹습니다. 가게마다 식재료와 토핑, 소스의 조합이 미묘하게 달라 다채로워 비교하며 먹는 재미가 있습니다.
사세보에서 탄생한 레몬 스테이크는 얇게 썬 소고기를 뜨거운 철판에 올린 뒤, 레몬 풍미의 간장 베이스 소스를 뿌린 요리입니다. 미 해군의 영향으로 유행한 스테이크를 일본인의 입맛에 맞게 변화를 주어 완성했습니다.
가쿠니 만주는 중국의 '동파육(동포러우)'이라고 불리는 돼지 삼겹살 조림을 중국식 찐빵인 '바오' 사이에 끼운 음식으로 이렇게 먹는 것은 나가사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부드럽게 조린 돼지고기는 맛이 깊고 폭신한 찐빵 생지와 잘 어울립니다.
6. 디저트의 천국, 나가사키
나가사키에는 예로부터 현지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현지 디저트가 가득합니다. 그 유명한 카스텔라가 대표적이며 간자라시와 비파젤리도 추천합니다.
카스텔라는 1600년대 중반에 포르투갈인 선교사에 의해 전해진 달콤하고 촉촉한 스펀지케이크로 나가사키 주민들이 레시피에 변화를 주었으며 현재는 일본 전국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시마바라 지방의 명물 디저트 '간자라시'는 쌀가루로 만든 자그마한 떡을 삶아서 식힌 다음, 설탕이나 꿀로 만든 특제 시럽을 뿌려 먹습니다. 나가사키현은 일본 최고의 비파 생산량을 자랑합니다. 달콤하고 상큼한 과일인 비파와 젤리의 궁합은 최고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참조 : 나가사키 관광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