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소화기 종류 및 설치 장소
요즘 차량 화재에 대한 뉴스를 많이 접하셨을 겁니다. 날씨 영향이나 자동차 결함으로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차량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차량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정비소에 가서 냉각수 및 누유 여부 등 차량 점검을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차량 화재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차량용 소화기를 구비해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2020년 5월부터 5인승 이상 차량이면 소화기 설치가 의무화되었습니다.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필수템인 차량용 소화기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와 어디에 설치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차량용 소화기는 아무거나 사용해도 된다?
안됩니다. 차량화재에 적합한 소화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자동차용 소화기 성능검사에서 인증받은 제품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그럼 인증받은 제품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소화기 본체 용기에 ‘자동차 겸용’ 표시가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차량용 소화기의 ‘능력단위’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차량 종류 및 탑승 인원에 따라 비치해야 할 소화기 능력단위와 수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참고로 능력단위1(0.7kg), 능력단위2(1.5kg), 능력단위3(3.3kg)입니다. 차량 종류별 소화기 능력단위 및 수량에 대해서는 아래 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평소 자동차의 흔들림을 고려해 소화기 중간 부분에 턱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턱이 있으면 거치대에 고정이 잘 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2. 차량용 소화기 종류
차량용 소화기는 5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차량용 분말 소화기, 할로겐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강화맥 소화기, 폼 소화기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소화기는 분말소화기, 할로겐 소화기, 폼 소화기로 각각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분말 소화기 : 분말형으로 분말을 이용하여 소화력이 탁월하고 사이즈가 다양한 편이지만, 분말이 엔진이나 부품 위에 그대로 남아 2차 오염 위험이 있습니다.
- 할로겐 소화기 : 기체형으로 되어 분사 이후 2차 오염 위험이 없으나 가격이 다소 비싼 편입니다. 그리고 종류에 따라 환경오염을 발생시키고 유독가스를 배출할 수 있어 밀폐된 공간에선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폼 소화기 : 거품형으로 레이싱카에 화재가 날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거품으로 산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하는데요. 수요가 적은 만큼 다소 비싼 편입니다.
3. 차량용 소화기 설치 장소
소화기를 트렁크에 보관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위급한 상황엔 사용이 어려워 무용지물이 될 수 있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0년 차량용 소화기 설치 규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승용차 : 운전자가 손을 뻗었을 때 닿을 수 있는 곳
- 승합차 : 탑승자 및 동승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곳
따라서 차량에 따라 운전석 또는 조수석 차량 문 옆에 위치한 시트 밑 혹은 운전석 시트 뒤에 설치하여 손만 뻗으면 사용할 수 있는 장소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차량용 소화기 종류 및 설치 장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차량용 소화기를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에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차량 관리를 잘하는 것이 모든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모든 분들 안전하게 주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