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일기

개인 투자성향별 ETF 투자 방법

by 슈필1 2024. 8. 26.
반응형

투자성향별 ETF 투자 방법

 

'24년 상반기 국내 ETF 순자산 총액이 150조 원을 돌파하였습니다. '23년 1월 대비 92% 성장한 수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개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ETF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량 기업 '퀄리티투자'를 하고 싶다면?

퀄리티 ETF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퀄리티 투자'란 더 높은 '품질'의 수익을 창출하는 주식 투자종목을 찾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이 자기자본을 활용해 1년간 얼마나 벌었는지 확인하는 수익성지표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을 확인하여 우량기업의 수익성을 평가하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는 기업을 찾는 것입니다. 또한 기업의 펀더멘탈에 집중하는 특성상 하락장이나 변동성이 큰 시장을 대비하는데 효과적인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업의 부채 비율을 확인해 자본건전성이 튼튼한 회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퀄리티 투자 지수와 S&P500 지수를 20년간(2003~2023년) 비교해 보면 두 지수 모두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즉 우량기업 퀄리티투자로 접근하면 장기투자에도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2. '미래 먹거리'에 투자하고 싶다면?

테마 ETF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에 관심 많으신 분들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미래 먹거리가 무엇인지 늘 찾으실 겁니다. 이러한 테마 종목은 개별 종목으로 접근하는 것보다 위험을 분산할 수 있기 때문에 테마 ETF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해당 테마주의 수혜주를 공부해서 개별주를 선별해서 매수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필요하여 현재 모멘텀이 해당 테마 전체 기업의 성장 기회로 예상된다면 '테마 ETF'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3. ETF 투자로 '배당'을 받고 싶다면?

월마다 배당을 주는 커버드콜 ETF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월 배당을 받을 수 있는 ETF에 관심이 더 높아졌습니다. 월배당 가능한 ETF 중에는 커버드콜 ETF가 가장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른 ETF 상품 대비 매월 정해진 날짜에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시장 상황에 따라 분배금은 달라질 수 있고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커버드콜 ETF는 주식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승에 따른 차익을 포기하는 대신 옵션 프리미엄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커버드콜 ETF는 시장 변동성이 높은 환경에서 변동성을 줄이고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높을 때 옵션의 프리미엄이 더욱 커지기 때문입니다.

 

 

4. 미국 대선으로 바뀔 투자 상황이 기대된다면?

양당 공동 정책인 '미국 인프라 ETF'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계경제의 판도를 뒤흔들 '24년 11월 5일 47대 미국 대통령 선거가 실시됩니다. 양당 경제 정책의 공통분모가 있는데, 바로 미국의 산업 역량 및 인프라 재건입니다. 특히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AI 및 데이터 센터 인프라 구축에 관심이 많은데, AI 데이터센터 수요는 전력 인프라 성장을 유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은 전력망 현대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해 왔고, 전 세계 데이터 센터 용량의 50%를 넘어서고 있어 투자 시 미국 인프라 관련 ETF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데이터센터 광섬유케이블

 

 

지금까지 개인 투자성향별 ETF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성향을 파악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ETF 상품에도 한 번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은 투자 방법인 거 같습니다.

 

2024.08.18 - [주식일기] - ETF 투자 150조 시대, ETF 이해하기

 

ETF 투자 150조 시대, ETF 이해하기

ETF 투자 150조 시대, ETF 이해하기 미국 ETF 총 자산 규모는 지난 10년 간 총 4.7배 증가했으며, 한국 ETF 총 자산 규모도 지난 10년 간 총 7배가 증가했습니다. 특히 국낸 투자자들은 ETF에 더 적극

spiel.tistory.com

 

 

* 참조: 삼성증권, 한화투자증권, 언론사 자료 등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투자 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 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