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일기

디지털 세상을 구현하는 기술, 메타버스(VR, AR, MR, XR)

by 슈필1 2024. 9. 9.
반응형

디지털 세상을 구현하는 기술, 메타버스(VR, AR, MR, XR)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의 현실 경험이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세상을 구현하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XR(확장현실) 기술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산업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메타버스라는 공간에서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하고 서로 상호작용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지털 세상을 구현하는 기술인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초월, 가상을 뜻하는 그리스어 'Meta'와 우주, 세계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메타버스는 1992년도에 출간한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소설 속에 나오는 현실과 가상세계가 서로 영향을 주며 현실에서 확장된 세계를 표현하기 위한 단어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사람들이 메타버스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2018)'이 흥행에 성공한 후부터였습니다. 가상세계의 이름이 바로 메타버스였습니다.

 

2020년대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촉발된 비대면의 일상화와 디지털 기술의 의존성은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메타버스를 한층 더 현실로 이끌었고, 2024년 현재 메타버스는 게임, sns, 교육, 쇼핑,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레디 플레이어 원

 

2. 메타버스 시장 전망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의 기술 발전과 코로나 19 이후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그리고 게임, 공연,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인 마켓어스에 따르면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4년 1,305억 달러에서 '30년 1조 817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메타버스와 VR, AR, MR, XR 기술의 융합

초기 메타버스 경험은 주로 PC, 모바일 콘솔기기 등을 중심으로 이뤄졌지만, 최근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기술 및 기기의 대중화로 좀 더 실재감 있는 메타버스 세계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VR기기인 메타의 '오큘러스 퀘스트'를 통해 사용자는 완전히 몰입된 디지털 환경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생활과 교육,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XR(확장현실)은 작동 방식은 다양하지만 현실 같은 디지털 세상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기술들의 명칭에는 대부분 Reality가 붙습니다.

 

반응형

 

1)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VR은 사용자가 현실과 분리된 가상의 환경에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입니다. 헤드셋과 컨트롤러 같은 VR 기기를 사용하여 3D로 구성된 가상환경을 탐험하거나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VR은 주로 게임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메타 오큘러스 퀘스트와 같은 VR기기들을 사용해 게임 속에서 사용자는 시각, 청각, 운동 등의 감각을 가상환경에 완전히 녹아들게 하여 몰입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2) AR(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AR은 현실 위에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 요소를 입히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이나 AR글라스 등을 사용해 사용자가 현실 세계를 보면서 동시에 가상의 정보나 이미지를 보게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현실의 풍경에 게임 캐릭터가 나타나는 포켓몬고, 특정 장소에 대한 정보가 표시되는 자동차의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이 있습니다.

포켓몬 고

 

3) MR(Mixed Reality, 혼합현실)

MR은 VR과 AR 기술의 장점을 혼합하여 현실에서 디지털 콘텐츠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VR과 달리 현실이 차단된 게 아니라 MR기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외부 모습이 보이고 그 위로 AR이 더해져서 사용자는 더욱더 몰입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던 컨트롤러 없이도 카메라가 손동작 등을 추적하여 자유자재로 행동할 수 있어 차세대 플랫폼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MR 기기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가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2

 

4)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XR은 VR, AR, MR 기술을 모두 포괄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각 기술을 개별 활용하거나 혼합해서 각재각소에 사용하는 기술이 확장현실입니다.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통합하여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XR 기술은 소프트웨어의 고도화는 물론 통신망과 하드웨어의 발전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아직 초기 단계지만 기술 발전과 함께 확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XR 관련 산업은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로 '24년 2월 애플 비전프로 출시 이후 삼성,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을 중심으로 많은 투자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주목받고 있는 테마 중 하나로 빅테크 기업들의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경쟁적 출시와 VR, AR, MR, XR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 시도가 글로벌 시장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이제 단순한 가상공간을 넘어 새로운 형태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직은 성장주로서 변동성이 큰 만큼 펀드나 ETF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참조 : NH투자증권, 대신증권 및 언론사 자료 등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투자 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 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