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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일기

룰루레몬 (LULU), ‘22년 4분기 실적 리뷰

by 슈필1 2023. 4.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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룰루레몬 (LULU), ‘22년 4분기 실적 리뷰

 

룰루레몬 로고

 

1.  기업개요

룰루레몬 애슬레티카는 1998년 설립한 회사로 평상복으로도 입을 수 있는 운동복인 ‘애슬레저룩’의 원조 기업으로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룰루레몬이 지금의 레깅스 유행을 만들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요가복 판매 업체로 설립된 이후 이커머스 및 '22년말 기준 전 세계 17개국에 655개 직영 매장을 갖춘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는 기능성 스포츠웨어 브랜드 회사입니다. 2007년 상장하여 ‘23년 3월 31일 기준 시가 총액이 463억 USD(한화 60.7조)인 기업입니다.

 

룰루레몬 전세계 매장수
전세계 매장수

 

룰루레몬은 요가복을 파는 것이 아니라 요가 문화를 판다고 말합니다. 2000년 캐나다 밴쿠버에 처음으로 문을 연 룰루레몬 매장은 낮에는 요가복을 팔고, 저녁에는 요가 스튜디오로 운영했습니다. 광고를 하는 대신 체험형 매장, 요가 강사 등을 통한 입소문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이처럼 체험형 매장에 찾아오는 고객들의 충성심은 룰루레몬의 성장의 주요 동력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밴쿠버 룰루레몬 매장
밴쿠버 룰루레몬 매장

 

룰루레몬의 최고급 소재만을 고집한 고급화 전략은 룰루레몬의 브랜드 파워를 갖추게 요인입니다. 이 때문에 ‘요가복 업계의 샤넬’이란 별명도 생겼습니다. 브라질 출신의 세계적인 모델 지젤 번천과 모델 겸 배우 킴 카다시안, 로지 헌팅턴 휘틀리, 배우 다코타 존슨 등 룰루레몬 제품을 즐겨 입는 유명인사들의 면면도 화려합니다.

 

 

2.  룰루레몬의 사업 확장

룰루레몬은 여성 요가복 브랜드에서 종합 애슬레저 회사로의 변신을 꿈꾸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여성 요가복에서 시작했지만 점차 사업 영역을 확대해 러닝, 테니스, 트레이닝, 골프, 수영, 일상복,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으로 제품 Line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0년에는 홈 피트니스 플랫폼 기업인 ‘미러(Mirror)’를 5 억달러에 인수했으며, 이는 직영 매장 중심의 오프라인 채널에서 이루어진 마케팅을 디지털 기반의 온라인 및 옴니채널로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룰루레몬 스튜디오 미러
룰루레몬 스튜디오 미러(출처: 홈페이지)

 

룰루레몬은 ‘22년 4월, 2026년까지 연평균 15% 성장을 통해 매출액을 125억 달러로 확대한다는 내용의 5개년 계획을 발표했으며,  특히 남성용 제품, DTC 채널, 해외시장에 방점을 두어 사업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북미지역은 요가에 헤리티지가 있어 여성용 제품의 매출비중이 큰 브랜드이기 때문에 룰루레몬의 소비자 저변을 넓힌다는 측면에서 남성용 제품 성장세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3.  ‘22년 4분기 실적 분석[회계연도]

3월 28일 발표한 ‘22년 4분기 실적은 블룸버그 예상치를 상회하였습니다.

매출액 27.7억 달러(YoY +30.2%), EPS 4.40 달러(YoY +30.6%)로 컨센서스 대비 각각 2.8%, 3.4% 상회하였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오프라인 매장 매출 11억 달러(YoY +24.7%), 이커머스 매출 14억 달러(YoY +40.0%) 기록하였습니다. 확실한 제품 차별성을 바탕으로 룰루레몬의 시장 지배력은 확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룰루레몬 분기 실적

  

4.  2023년 실적 전망

28일 실적 발표시 CFO는 ‘앞으로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지속적인 성장과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낙관적인 가이던스를 발표하였습니다.

 

룰루레몬 가이던스

 

‘23년 1분기 가이던스 매출액은 18.9억 달러~19.3억 달러(YoY +18.3%, vs. 컨센서스 18.7억 달러), EPS 1.93~2.00 달러(YoY +32.8%, vs. 컨센서스 1.68 달러) 제시하였습니다.

‘23년 연간 가이던스도 매출액 93억~94.1억 달러(YoY +15.3%, vs. 컨센서스 91.1억 달러), EPS 11.50~11.72 달러(YoY +15.3%, vs. 컨센서스 11.29 달러 ) 제시하며, 컨센서스를 상회하였습니다.    

 

룰루레몬 중국 매장수

 

매장 출점 계획에 대해서도 ‘23년 연간 45~50개의 신규 직영점 개점 예정이며, 북미 외 매장이 30~35개로 대부분 중국에 위치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중국 내 룰루레몬 브랜드력 강화로 성장 모멘텀을 가속화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됩니다. 실적 발표 이후 Citi 그룹은 "룰루레몬의 중국 시장이 빠르게 가속화되어 훨씬 더 의미 있는 장기적인 성장 동력이 될 것이며, 중국 시장 매출은 22년 전체 매출의 8%에서 27년 22%까지 차지할 것이다"라고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중국 스포츠 및 여가 용품 소매판매

 

또한 2023년 여름에 더 저렴한 요금제를 출시해 기존의 2단계 멤버십 프로그램을 세분화할 예정으로 고객 충성도 제고를 통해 브랜드력 강화에 더욱 힘을 실을 전망입니다. Price 전략에 있어서도 기존 전략을 유지하며 할인이나 판촉을 통한 마케팅 지양하고, 전략적으로 제품 구성을 확장해나가며 정가 전략을 고수할 예정입니다. 

 

 

5.  IB 투자의견 요약

블룸버그 12개월 평균 목표주가는 405달러(‘23년 3월 31일 주가 364.19달러)임

-. 33개 증권사 중 22개는 주식을 '매수' 이상, 8개는 '보유', 3개는 '매도' 이하로 의견 제시

-. Citi : 3월 30일 목표주가 350달러에서 440달러로 상향 조정(중립 → 매수)

-. Bank of America : 3월 30일 목표주가 380달러에서 410달러로 상향 조정(매수 유지)

-. BMO Capital : 3월 30일 목표주가 304달러에서 340달러로 상향 조정

 

 

-. 참조: 룰루레몬 IR자료, 하이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언론사 등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투자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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