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일기

CMA 통장이란? 장단점, 분류, 금리확인방법

by 슈필1 2023. 4. 28.
반응형

최근 파킹통장과 예적금 금리가 많이 떨어지면서 증권사 CMA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CMA잔고는 57조 5036억원에 머물렀지만 매달 꾸준히 증가하여 3월 17일 기준 잔고는 62조 1090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CMA 전체 계좌 수도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3591만 2944개이던 계좌 수는 3월 17일 3629만 7794개로 증가하며 CMA 잔고와 유사한 추이를 보였습니다. 

 

CMA 계좌 잔액 추이

 

1.  CMA 통장이란?

CMA(Cash Management Account)는 종합자산관리계좌를 말합니다. 주로 증권사에서 운용하는 상품으로 주식 투자하기 전에 예수금을 두는 통장으로 활용하기 편하여 대부분 증권사에서 나온 통장을 많이 사용합니다. 최근 CMA가 투자자에게  다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높은 금리를 보장해주고 파킹 통장과 마찬가지로 단 하루만 입금해도 수익이 지급되며 예치 기간, 입출금 횟수 등에 제약이 없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CMA , 다양하게 활용하기

  • 수시 입출금 가능 : 현금을 자유롭게 입출금 하실 수 있어, 월급 통장과 생활비 통장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 매일 수익금 발생 : 하루만 현금을 입금해도 수익금이 지급됩니다. 비상 자금, 임시 투자 자금을 예치하는 용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 다양한 상품 거래 : 주식, ELS, 펀드 등 다양한 투자 상품을 한 계좌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세 가지 특징 중 다양한 상품 거래 즉, 한 계좌에서 다양한 투자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추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존 방식 : 펀드 계좌 각각 만들기

지금까지 펀드를 신규 가입을 할 때 펀드 계좌를 각각 따로 만들었습니다.

 

CMA 계좌 활용 : 한 계좌에서 다양한 상품 거래

그러나, 주식 거래를 하고 있는 CMA 계좌를 활용하면 CMA 1개 계좌에서 다양한 펀드를 가입할 수 있어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CMA 분류

CMA는 수익금을 운용하는 방식, 상품별 투자 대상, 수익률 등에 따라 유형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P형

금융기관이 일정 기간 후에 다시 사는 조전으로 채권을 팔고, 경과기간에 따라 소정의 이자를 붙여 되사는 RP(환매조건부채권)에 투자합니다. 보통 A등급 이상 국공채 등에 투자되며 은행 보토예금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비교적 안전한 채권에 투자하여 원금손실우려가 낮은 상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제일 많이 가입하는 CMA입니다. 30일 단위 재투자합니다.

 

MMW(Momey Market Wrap Account) 형

실적배당상품으로 약정이자가 없으며, 신용등급 AAA 이상인 한국증권금융 등 금융기관의 예금, 채권 등 단기 상품에 투자하고 투자 결과에 따른 실적을 지급하고 매 영업일에 재투자합니다.

 

발행어음(CP)형

자기자본 4조원이 넘는 증권사(NH투자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가 자체 신용을 바탕으로 발행하는 어음에 투자하며 이에 대한 약정수익률을 지급합니다. 최근에 비교적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어 주목받고 있으며, 매 영업일에 재투자합니다.

 

반응형

 

4.  CMA 투자시 주의 사항

위에 언급한 CMA 상품은 파킹 통장 상품들과 달리 예금자 보호 대상 상품이 아닙니다. 또한 증권사에서 취급하는 상품 중 저위험 상품으로 분류되지만 원금 보장이 되지 않아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고로 유일하게 우리종합금융에서 나온 종금형 CMA만 예금자 보호상품입니다.

 

 

5. CMA 금리 확인 방법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도 CMA 금리 확인이 가능합니다. 검색창에 CMA금리 비교를 치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만일 발행어음형만 보고 싶으시다면 전체 유형에서 발행어음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투자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