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일기

고령화 시대, 헬스케어 ETF (VHT)

by 슈필1 2023. 7. 25.
반응형

이제 전 세계적으로 본격적인 고령화 시대가 도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30년까지 전 세계 고령 인구는 지금보다 20% 이상 늘어나며, 205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노인 인구가 20억 명이 넘을 거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단순히 생각하면 고령 인구가 20%가 늘어나면 헬스케어 시장도 동일 수치로 증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헬스케어란 의료기술, 의약, 바이오, 생명공학, 의료기기 등 건강에 관한 모든 분야를 뜻합니다. 헬스케어섹터는 고령화 시대와 함께 더욱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별 주식 하나하나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각각의 종목을 공부하고 이해하기 어렵다면 ETF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이오 분야에 특화된 ETF와 의료기기에만 투자하는 ETF도 있지만, 헬스케어 섹터 특성상 우리가 잘 모르는 분야이기에 운용규모가 큰 ETF인 XLV와 VHT가 좋은 대안이 아닐까 합니다.

 

운용 규모가 가장 큰 ETF인 XLV는 지난번 올린 포스팅을 아래에 올려드리니 참조해 주시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VHT 중심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VHT ETF

헬스케어 전체 분야에 투자하는 VHT 2004년에 상장되었으며, 헬스케어 ETF 중 XLV에 이어 2번째로 운용 규모가 큰 종목입니다. S&P 500 지수 헬스케어 대형주 종목을 선정, 추종하는 XLV와 다르게  VHT는 'MSCI US IMI Health Care 25/50 Index' 를 추종합니다. 여기에 표현된 25/50은 개별 종목이 25% 안 넘도록 하고 5%가 넘는 개별 종목의 합이 전체의 50%가 넘지 않는다는 것으로 분기 리밸런싱을 합니다.

 

418개 종목에 분산 투자하며 헬스케어 섹터 특성상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배당률은 1.43%로 분기 배당을 합니다. 

 

출처 : etf.com

 

 

VHT를 구성 섹터를 보면 헬스 기술과 헬스 서비스가 약 9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etf.com

 

 

VHT의 총 보유종목 수는 418개로 상위 10개 종목 비중이 4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각 종목을 살펴보면 미국 민영 의료보험 회사로 세계 3대 의료보험 기업이자 미국 최대 의료 서비스 그룹인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 타이레놀로 유명하고 무려 58년 연속 배당을 하고 있으며 높은 현금 보유액으로 신용 등급이 AAA인 '존스앤존슨(JNJ)'가 TOP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항우울제인 프로작과 골다공증 치료제 에비스타 등을 보유한 '일라이릴리(LLY)',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 향상을 돕는 자누비아와 크론병 등 자가면역 장애 치료에 활용되는 '레미케이드' 등을 보유하고 항암치료제로 유명 '머크(MRK)',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휴미라 등을 보유한 애브비(ABBV), 코로나 19 백신으로 유명한 '화이자(PFE)' 등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출처 : etf.com

 

 

존슨앤존슨, 애브비 등 배당 성장 성향을 보이는 고배당주들이 TOP10에 포함되어 비록 높지 않은 1.43%의 배당률이지는 양호한 배당률과 배당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9년 큰 폭으로 증가하여 2020년이 상대적으로 배당이 줄어든 것처럼 보이지만 이후에도 꾸준히 배당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seekingalpha.com

 

 

VHT XLV, SPY의 5년 수익률 비교 차트입니다. Total Return(배당금 재투자 가정) 기준시 각 종목들의 수익률은 SPY 76.41%, XLV 66.78%, VHT 59.14%로 SPY > XLV > VHT 순입니다. 같은 헬스케어 ETF이지만 XLV보다 수익률이 낮은 이유는 종목수가 상대적으로 많이 운용(VHT 418개, XLV 66개)하여 안정성이 높은 종목 특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헬스케어는 고령화 사회로 가는 시대 흐름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섹터입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또 하나의 관심 영역은 IT 기술을 활용한 원격의료로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인 클라우딩, 빅데이터, 인공지능(AI)이 만나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빅테크 기업인 애플, 아마존, 구글, 마소 등도 어떠한 준비들을 하고 있는지 공부하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이전에 작성한 운용 규모가 가장 큰 대표 헬스케어ETF인 XLV 포스팅을 아래 공유해 드립니다.

2022.12.23 - [주식일기] - 헬스케어 ETF (XLV)

 

헬스케어 ETF (XLV)

헬스케어 ETF (XLV) 투자를 하고 싶지만, 잘 몰라서 투자하기 망설여지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헬스케어 분야입니다. 노령화와 질병은 인류의 평생 숙제이기에 장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spiel.tistory.com

 

 

* 참조 : etf.com / seekingalpha.com / 언론 정보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투자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