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일기

헬스케어 ETF (XLV)

by 슈필1 2022. 12. 23.
반응형

헬스케어 ETF (XLV)

투자를 하고 싶지만, 잘 몰라서 투자하기 망설여지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헬스케어 분야입니다. 노령화와 질병은 인류의 평생 숙제이기에 장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우리가 잘 모르는 분야이기에 투자가 조심스러워지는 게 사실입니다. 이럴 때 좋은 대안이 바로 ETF입니다.

 

또한 헬스케어 산업은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투자자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본 섹터는 코로나19가 끝나면 다시 난치병 치료에 지출과 임상시험이 재개될 것이기 때문에 경기 재개(리오프닝)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미국에서 헬스케어 섹터는 필수소비재와 함께 방어 섹터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기도 합니다. 헬스케어 섹터의 대표 ETF XLV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XLV ETF

헬스케어 대표 ETF XLV 1998년 상장되어 헬스케어 섹터 ETF 중 가장 역사가 깊으며 운용 규모와 거래량이 가장 많습니다. S&P 500 지수 헬스케어 대형주 종목 65개로 구성합니다. XLV 다음으로 운용규모가 큰 VHT는 400여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섹터 비중은 제약 회사가 31%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헬스케어 서비스가 23%입니다.

 

가격 변동성이 낮고 꾸준히 배당도 하고 있습니다. 배당률은 1.43%이며, 3, 6, 9, 12월 분기 배당합니다. 참고로 헬스케어 장비에만 집중 투자하는 ETF IHI도 있습니다. 

 

XLV를 구성하는 종목의 세부 섹터를 보면 제약(31%), 헬스케어 서비스(23%), 헬스케어 장비(18%)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약 비중이 조금 높은 편이지만 섹터별로 균형 있는 비중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XLV 세부 섹터

 

XLV의 총 보유종목 수는 65개로 상위 10개 종목 비중이 5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관련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최대 의료 서비스 그룹인 ‘유나이티드헬스그룹',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에 포함되어 있는 존스앤존슨와 화이자, 애브비, 엘리 릴리 앤 컴퍼니 등  다국적 제약회사들도 모두 높은 비중으로 편입돼 있습니다.

 

또한 존슨앤존슨, 애브비 등 지속적인 배당 성장 성향을 보이는 고배당주들이 구성 자산에 높은 비중을 차지해서 XLV는 양호한 배당률과 안정적인 배당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XLV TOP10 종목

 

XLV SPY, QQQ, XLP 5년 수익률 비교 차트입니다. Total Return(배당금 재투자 가정) 기준으로 했을 때 XLV 78%, SPY 59%, QQQ 82%, 경기방어 필수소비재 ETF인 XLP 50%입니다. 변동성이 적으나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섹터 ETF는 미국의 정책 변화에 따른 모멘텀에 영향을 받는 편입니다. 지난 2017년 트럼프 행정부 시절에는 S&P500 지수보다 상승 여력이 떨어졌었고, 오바마 케어 폐지 등으로 2019년에는 최악의 해를 보내기도 했었습니다. 최근 미국 바이든 정부의 New Cancer Moonshot 정책 발표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기타 헬스케어 ETF

XLV 외 기타 헬스케어 ETF를 소개드리오니, 투자시 참조 바랍니다. VHT는 헬스케어 ETF 중 가장 광범위하게 투자합니다. 대형주에서 소형주까지 400여개 종목에 투자합니다. IYH는 다우존스 미국 헬스케어 지수를 추종하며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등 120여개 종목에 투자합니다. IHI는 다우존스 미국 의료장비 지수를 추종하며, 미국 의료 장비에 집중 투자 가능한 ETF입니다. IYH, IHI의 경우 운용보수가 타 ETF 대비 높습니다.  

 

헬스케어는 코로나 이후 더욱 역할이 중요해질 섹터로 여겨집니다. 특히 최근 미국 바이든 정부가 New Cancer Moonshot 정책을 발표함에 따라 헬스케어 섹터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술주나 성장주처럼 화려하거나 성장률이 높지는 않지만 본 섹터에 투자하면 변동성이 적은 장점이 있어 포트폴리오에 일정 부분 보유한다면 요즘과 같은 심한 변동성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참조 : etf.com / ssga.com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투자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주식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츠 ETF (VNQ)  (0) 2022.12.28
고배당 ETF (SPHD)  (0) 2022.12.26
필수소비재 ETF (XLP)  (0) 2022.12.19
츄이(CHWY) 증권사 리포트 요약  (0) 2022.12.16
나스닥 지수 ETF(QQQ), 다우존스 지수 ETF(DIA)  (0) 2022.12.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