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일기

금과 같은 안전자산으로 몰리는 투자

by 슈필1 2024. 5. 10.
반응형

금과 같은 안전자산으로 몰리는 투자

 

증시 불안으로 인한 투자자들의 안전자산 선호 현상으로 2024년 4월, 금 가격이 역대 최고 가격을 돌파했습니다. 최근 증시 불안의 원인으로 중동 Risk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에 이어 2024년 4월, 이스라엘군의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 공격을 시작으로 이스라엘-이란 분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5월 들어 성사된 휴전 협상은 한때 7개월 가까이 이어져 온 전쟁이 멈출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져다주었으나, 양측이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으면서 협상은 진전되지 못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러한 협상장 분위기를 반영하듯 하마스는 가자지구 최남단 도시 라파 인근에서 이스라엘을 향해 10여발의 로켓을 쐈고, 이에 보복 공습을 가한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휴전을 원하지 않는다는 신호를 감지했다면서 곧 라파를 공격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금 가격, 역대 최고치 달성

중동 리스크로 인한 국제 정세 및 증시 불안, 국제유가 상승 흐름이 지속되며 인플레이션 우려가 이어지고 있어 인플레이션 헷지(위험 회피) 자산으로써 금의 투자 매력도가 높아진 점, 이와 더불어 신흥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중앙은행의 금 매입이 2022년 이후 꾸준히 이뤄져 왔다는 점이 금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5년간 1온스당 국제 금 가격 추이(출처: 인베스팅닷컴)

 

중국의 금 투자 열풍도 금값 상승에 영향

중동 Risk, 유가, 신흥국 중앙은행의 금 매입과 더불어 최근 금가격 상승의 원인 중 하나는 중국의 금 투자 열풍입니다. 중국의 경우 2030 세대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금 투자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SNS를 중심으로 작은 단위의 금 모으기가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결과 2023년 중국 금 소비량은 약 1,09톤으로 전년대비 약 8.8% 증가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중국의 금 투자 수요 증가는 중국 부동산시장 침체로 인한 경기 부진, 증시 불안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 정부 차원에서도 금 매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국 인민은행은 2022년 10월부터 금 매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세계 각국 중앙은행이 매입한 금은 총 1,037톤에 달하는데, 이 중 중국은 약 20%에 달하는 225톤의 금을 매입하여 글로벌 금 가격 상승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출처: 머니투데이

 

이러한 중국 개인과 중앙정부의 금 투자 선호 현상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닛케이는 “중국에서는 부동산과 주식, 금이 3대 자산으로 꼽힌다”며 “부동산 시황이 심각한 상태로 접어들고 중국증시가 침체하면서 실물자산인 금의 매력도가 높아지고 있다”라고 짚기도 하였습니다.

반응형

 

편의점에서 금을 구매하는 사람들

금 값이 오르며 우리나라에서도 투자 차원에서 실물 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최근 순금 커피콩, 미니 골드바, 순금 카네이션 등은 선물용으로도 인기를 얻고 있으며 GS25, CU 등 국내 편의점에서는 0.5g, 1g 단위의 미니 골드바를 판매하기 시작하여 투자자들의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실물 금의 인기와 더불어 주식처럼 금 거래가 가능한 KRX 금현물 거래도 규모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4년 3월 기준 KRX 금 거래량은 1,482.7kg으로 전월 대비 57.7% 증가했습니다.

 

차후 금 각격에 영향을 미칠 요소들

차후 금 가격에 영향을 미칠 가장 대표적인 요소는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입니다. 인하 시기가 계속 늦춰지고는 있으나 인하 시기와 횟수 문제일 뿐 시장은 2024년 금리 인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시장에 일부 선반영 되어있으나, 차후 미국 기준금리 인하 시 통화 가치 하락으로 금의 가치가 올라가 가격 추가 상승 가능성도 있습니다.

출처: 유튜버 소수몽키

 

 

지금까지 금 투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 투자 수요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미연준의 기준금리 인하와 지정학적 Risk, 중국의 금 수요 변화, 국제유가 등 다양한 요소가 금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어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추이를 지켜보셔야 합니다.

 

또한, 금 거래 비중이 높은 상황에서 성급한 투자는 주의가 필요하다는 전문가 의견도 있습니다. 증권사 관계자는 “금은 장기적인 투자로 생각해야 한다. 단기차익을 위한 거래로 생각하면 안 된다. 주식이나 채권처럼 배당으로 인한 수익이 따로 없어 금을 판매하기 전까지는 현금 창출 능력이 없다는 점을 생각해서 금 관련 파생한 금융 상품도 살피는 게 유리할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 참조 : NH투자증권, 유튜버 소수몽키, 뉴스투데이 등 언론사 자료 등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투자 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 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