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일기

불안한 경제 상황 믿을 건 안전 자산, 금 투자

by 슈필1 2024. 8. 13.
반응형

불안한 경제 상황 믿을 건 안전 자산, 금 투자

출처: 한국경제신문

 

최근 혼돈을 보이고 있는 금융시장은 미국발 경기침체 공포와 이에 대한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하 시기 및 강도에 대한 전망, 엔화 강세와 엔캐리 청산 가능성, 이스라엘과 이란&레바논의 헤즈볼라 등의 무력 충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질 때마다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1. 대표적인 안전자산 금

대표적인 안전자산이라고 알려진 금은 오랜 기간 동안 인류에게 중요한 자산으로 여겨져 왔으며,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질 때마다 금 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2024년 상반기 금 가격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변동을 겪었습니다.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각국 중앙은행들의 완화적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와 이스라엘-이란 전쟁과 같은 지정학적 긴장 상황으로 인한 금에 대한 투자 수요 증가로 금 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2024년 하반기 국내외 주요 은행이 금리 인하를 앞둔 가운데 금 가격은 여전히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금 가격

온스당 2,400달러를 넘으며,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해 온 금 가격은 미국 연준이 연내 금리 인하 시기를 저울질하며 단기적으로 온스당 2,300~2,400달러 구간에서 숨을 고르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지난해 말부터 금리 인상을 멈추고 금리 인하를 시장했거나 금리 인하 시점을 살피고 있습니다. 각국의 금리 인하 시점에 대해서는 기관마다 전망이 엇갈리지만, 방향성은 추가 상승보다는 하락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처: 파이낸셜뉴스

 

반응형

3. 금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금 가격은 금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금은 보유하고 있어도 별도의 이자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금리가 오르면 이자 수익이 있는 채권, 예금 등과 같은 자산들의 투자 수요가 높아지는 대신 금 투자 수요는 줄어들어 금 가격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면 이자수익이 있는 자산들의 수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금과 같은 안전 자산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금리가 낮아지면 경제 활동이 증가해 인플레이션 압력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 결국 화폐 가치가 하락할 수 있어 투자자들은 구매력을 보호하기 위해 금과 같은 실물 자산을 더 선호하게 됩니다.

 

금 가격과 금리는 반대로 움직이는 만큼 앞으로 금리가 하락한다면 금 가격이 더 상승할 여력이 있습니다.

 

 

4. 중앙은행의 금 매입은 금 가격 강세 모멘텀 지지

한층 높아진 글로벌 지정학적 이슈와 금융 환경 속에서 중앙은행들의 금 보유량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매년 전 세계 금 소비의 13%(2014~2023년 평균) 수준이던 중앙은행들의 금 매입은 2022년부터 20%를 넘어섰고 2024년 1분기에도 전 세계 금시장에서 23.4%를 사들이며 금 가격 상승 랠리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외환보유고 다변화 차원의 전 세계 중앙은행들의 금 실물 매입은 하반기에도 금 가격 강세 모멘텀을 지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금 가격에 영향을 미칠 가장 대표적인 요인은 미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금리가 낮아지는 상황에서 금의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미 연준의 통화정책 완화 전망하에서 금 가격의 강세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안전자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기준금리 인하와 금 시세 등에 관심을 가지고 모니터링하시기 바랍니다.

 

 

* 참조 : NH투자증권, 언론사 자료 등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투자 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 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