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우리 아이 필수품, 올바른 카시트 착용 방법

by 슈필1 2024. 4. 13.
반응형

우리 아이 필수품, 올바른 카시트 착용 방법

 

아이가 있으신 분은 아이가 카시트를 착용하기 싫어서 우는 경험을 한 번씩은 있을 겁니다. 이럴 경우 카시트 부피가 크기도 하고, 차를 바꿔 탈 때면 카시트 착용을 꼭 해야 할지 마음이 흔들릴 때가 종종 있습니다. 흔들리는 마음을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카시트 착용을 꼭 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시트 착용 꼭 해야 할까?

2020년 3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시험 결과에 따르면 영유아가 카시트가 아닌 성인용 안전띠를 착용한 상태에서 충돌 사고가 발생한 경우, 카시트 착용 대비 목 중상 가능성이 10%에서 38.8%로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카시트 착용은 법으로도 정해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도로교통법 제 50조에 따라 만 6세 미만의 영유아는 카시트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하며, 만일 6세 미만 영유아 카시트 미착용시 과태료 6만원이 부과됩니다. 다만, 만 6세 이상이더라도 신장 145cm 미만, 몸무게 36kg 미만인 경우에는 카시트 착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카시트 착용 및 선택 방법

카시트를 착용할 때는 앞보기, 뒤보기 총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4세 미만의 영유아는 목뼈가 약한 점을 고려해 머리와 목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인 뒤보기를, 4세 이상부터는 앞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시트 종류가 많아 어떤 게 좋을지 고민된다면 아이의 체격에 딱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와 좌석 사이 틈이 없어야 하고, 안전벨트가 헐겁다면 도로 주행 시 아이가 카시트를 탈출하는 아찔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어 안전벨트를 딱 맞게 조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우리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카시트 착용이 필수라는 사실을 꼭 기억해 주세요!! 

 

 

* 참조 :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