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WMT), 22년 4분기 실적 리뷰 및 23년 가이던스
1. 기업개요
월마트는 1970년 10월 상장한 ‘23년 2/21일 기준 시총 USD 397B(한화 518조)인 슈퍼, 할인점, 전자상거래를 운영하는 세계적인 소매 기업입니다. 전 세계에 분포된 20개국 10,500개 이상의 매장과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해 매주 2억 4천만명의 고객이 방문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약 210만명의 직원을 고용해 세계에서 가장 많이 고용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온라인 및 모바일과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매주 2억 4천만명의 고객이 방문합니다.
Walmart U.S., Walmart International, 창고형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는 Sam’s Club(14%) 3개 분야로 사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1983년 시작한 Sam’s Club은 전 세계 800개(미국 6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빠른 성장으로 월마트 해외에 버금가는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월마트의 대표 전략인 ‘매일 낮은 가격(EDLP : everyday low price)’ 으로 미국식료품판매의 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기업 실적 분석
한국시간 2월 21일 2022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4분기 매출액과 주당순이익은 매출 USD 1,640.5억 달러(+7.3% Y-Y)와 EPS는 USD 1.71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블룸버그 평균 예상치를 각각 USD 53.8억 달러와 0.2 달러를 상회하였습니다.
4분기 실적 | 시장 예상대비 | |
매출 | 1,640.5억 달러 | + 53.8억 달러 |
EPS | 1.71 달러 | + 0.20 달러 |
Walmart U.S 부문의 동일매장매출 증가율은 시장 예상 8.2%를 넘어선 8.3%를 기록했으며, 2년간 동일매장매출 증가율은 13.9%를 기록했으며, 전자상거래 부문으로 한정할 경우에는 각각 17%, 18% 증가를 기록했으며 특히 식료품 부문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Sam’s Club 가입자가 역대 최고로 증가했으며, 연회비 수입은 7.1% 증가하였습니다. Walmart International은 2.1%의 증가에 그쳤지만 멕시코(Walmax)와 중국의 매출 증가가 눈에 띕니다. 중국의 리오프닝이 활성화되면서 높은 성장률을 보여준 게 의미가 있습니다.
월마트 광고 사업 부문은 미국에서 41% 매출 성장을 기록했고 글로벌로는 20%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재고 처리를 위한 할인 정책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6% 감소한 $56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3. 2023년 실적 전망
Jone Rainey CFO는 “소비자들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더 낮은 가격의 품목을 쇼핑하도록 압박을 받고 있으며, 경제지표를 살펴봐도 가계 재정 상태가 악화되고 있고, 저축률이 하락하고 있다. 이에 당사는 지난 몇 년과 마찬가지로 불확실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올해 신중한 전망을 제시한다”라고 언급하며 가이던스를 부진하게 제시했습니다.
FY24 미국 부문 동일매장매출 증가율 가이던스를 시장 컨센선스 증가율인 3%에 미달한 2.0~2.5%로 제시했으며, EPS 가이던스는 시장 컨센선스 USD 6.51 달러에 미달한 USD 5.90~6.05달러를 제시했습니다. 한편 월마트는 분기 배당을 2%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월마트 전망(가이던스) | 컨센서스 | |
'23년 매출 증가율 | 2.0 ~ 2.5% (Miss) | 3.0% |
'23년 EPS | 5.90 ~ 6.05 달러 (Miss) | 6.51 달러 |
발표 당일 종가는 전일대비 0.61% 오른 USD 147.33 달러를 마감하였으나, 올해 가이던스를 컨센서스보다 부진하게 제시하여 초반에는 하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4. 투자의견 요약
12개월 평균 목표주가는 161.53 달러로, 9.6%의 상승 여력이 있습니다.(2/21일 기준 현재가 147.33달러)
-. 참조: 월마트 IR자료, 야후 파이낸스, NH투자증권 참조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투자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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