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일기

인간을 넘어서는 AI, 위험보다는 발전 가능성에 투자

by 슈필1 2024. 11. 18.
반응형

인간을 넘어서는 AI, 위험보다는 발전 가능성에 투자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으로 AI 산업이 더욱 더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 트럼프는 재집권 시 바이든 정부의 AI 산업 규제가 담긴 행정 명령 철회 의지를 밝힌 바 있으며, 참모진 역시 실리콘밸리 등 기술 기업에게 보다 유리한 AI 개발 환경을 구성할 수 있게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는 AI 행정 명령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I 열풍에 대한 우려와 긍정이 공존하는 AI 시장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AI 열풍의 시작과 현재

'22년 말 ChatGPT의 등장과 함께 AI 열풍이 시작되었습니다. AI가 미래 성장 산업으로 부각되면서 AI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M7으로 불리는 대형테크 기업 중심으로 투자와 개발이 가속화되었습니다. 최근 2년('22년 11월 1일부터 '24년 10월 24) 동안 M7은 약 122% 상승했고, S&P 500 지수는 약 51% 상승했습니다. 이와 같은 큰 폭의 상승과 함께 최근에는 AI 투자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2. AI 열풍에 대한 우려

AI 열풍이 지속됨에 따라 우려의 시각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우려 요인은 단기에 급등한 주가, 낙관적 기대감의 선반영, AI 활용이 더딜 가능성 등입니다. 특히 단기간에 급등한 주가에 대한 우려가 큽니다. 최근 2년간 소수 AI에 집중된 투자 심리로 다른 종목과의 괴리가 확대되었고, 향후 투자자들이 AI 비중을 축소한다면 상승세가 둔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배 가까이 상승한 엔비디아를 감안하면 AI에 대한 낙관적 기대감은 충분히 반영되어서 추가 상승세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시각과 AI가 일상에서 실질적으로 얼마나 활용될 것인가에 대한 의문점도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3. 그러나, 우려보단 긍정적 시각이 우세

AI는 ChatGPT 이후 2년간 급속한 발전을 이뤘으며, 수년 내 AI가 인간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특히, 특정 기술에서 인간 수준에 도달하면 그 능력을 활용해 AI 발전이 가속화할 것이고, 초인적인 능력으로 가속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생성형 AI 기능은 기존의 분류/예측뿐만 아니라 언어이해, 창작, 소통 능력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국제 금융센터에 따르면 생성형 AI 전체 시장 규모는 '23년 US 670억$에서 '32년 US 1.3조$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스마트폰, 모빌리티, PC 등에 온디바이스 AI가 본격화된다면 AI의 확산 폭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은 온디바이스 AI 시장 규모를 '23년 185억$에서 '30년 US 1,740억$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 성장성을 감안하면 AI는 여전히 유망

생성형 AI는 시장 규모가  '23년 US 670억$에서 '32년 US 1.3조$까지 증가한다는 전망과 같이 높은 성장성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은 AI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으며, 맥킨지는 생성형 AI는 글로벌 경제에 매년 US 2.6조~4.4조$의 가치를 창출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생성형 AI는 향후 10년 동안 시간당 생산성을 매년 1.5%씩 높이면서, 전 세계 GDP는 약 7%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반응형

5. AI 생태계 이해

 AI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단순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AI 생태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AI 생태계는 1) 하드웨어 및 장치(엔비디아, 인텔, 삼성 등), 2) 네트워크(시스코, HPE, 화웨이 등), 3) 소프트웨어(마이크로소프트, 세일즈포스, SAP 등), 4) 보안(맥아피, 팔로알토 등), 5) 플랫폼(AWS, 구글, 메타 등), 6) 클라우드(AWS, MS, 구글 등)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AI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I 시장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시장은 AI가 향후 수년간 글로벌 산업을 이끄는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M7의 AI 주요 투자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