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일기

AI 반도체 ETF, SMH

by 슈필1 2023. 6. 19.
반응형

AI(인공지능) 산업 확장에 따른 AI 반도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AI 반도체 시장 현황과 관련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AI 반도체의 수요 증가

최근 ChatGPT(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이후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반도체 및 테크 기업들이 인공지능 관련 산업에 진출하면서 관련 AI 반도체 시장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I 반도체는 학습, 분석, 추론 등을 수행하기 위해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 초전력으로 실행해서 효율성 측면에서 특화된 비메모리 반도체를 의미합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Statista에 따르면 AI 반도체 시장은 2023년 219억 달러, 2028년에는 '23년보다 6배 성장한 1,278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다양한 산업 내에서 활용되고 있는 AI

AI 반도체가 관심받는 이유는 다양한 산업과 융합 및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오라클 등), 인터넷(메타), 제약(암젠), 미디어/콘텐츠(어도비) 분야에서 AI를 통해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으며, 월가 전문가들은 AI시장의 성장세를 이어갈 테마로  AI와 뗄레야 뗄 수 없는 클라우드 시장을 꼽기도 합니다.  특히 ChatGPT 이후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대량의 데이터를 학습하여 인간 영역으로 꼽혔던 창작까지 확장 중입니다. 

 

 

3. 개별 종목보다는 ETF를 통한 분산투자가 효율적 

엔비디아(NVDA.US)는 AI 반도체 대표기업으로 연초대비 174% 주가 상승하며 나스닥 지수 대비 초과 성과 기록 중입니다. 최근 엔비디아 1분기 매출은 예상치를 상회한 71.9억 달러 기록했으며, 2분기 매출 가이던스 110억 달러를 언급하며 시장 예상치(71억 달러) 대비 50% 상회하였습니다. 엔비디아 CEO가 AI 칩 관련 낙관적인 전망을 언급한 이후 AI 반도체 열풍이 확산되고 있으며, AI용 반도체 공급부족 현상은 당분간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를 위해서는 개별 종목보다는 ETF를 통한 분산투자가 효율적이라 판단됩니다. 엔비디아가 AI 반도체 대표기업이고 당분간 이를 대체할 기업이 없다는 것도 사실이나, 최근 주가급등으로 PSR(주가매출액비율) 기준 38배에서 거래되고 있는 상황으로, 과거 PSR 5년 평균이 20배인 것을 감안하면 고평가 논란이 존재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주요 반도체 기업의 메모리 감산 및 반도체 수요 확대로 2023년 하반기 반도체 실적 개선 기대감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AI 반도체 역시 개별 종목보다는 ETF를 통한 분산 투자가 효율적이라 판단됩니다. 

 

반응형

 

4.  반도체 관련 대표 ETF_SMH, SOXX

미국 반도체 관련 ETF에는 SMH와 SOXX가 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SMH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고 SOXX는 지난 번 포스팅한 것을 하단에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SMH의 운용사는 VanEck로 운용보수는 0.35%, 운용자산은 반도체 ETF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9.23B 수준이며, 12월 한 번 연간 배당을 하고 있으며 배당률은 0.82%로 크게 높지는 않습니다. 미국 상장 반도체 회사 25개의 시가 총액 가중 지수를 추종합니다. 

 

 

TOP10 종목 중 엔비디아가 약 17%, TSMC가 약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종목들은 4~6% 비중을 구성하고 있으며, 상위 10개 종목 비중이 67%에 달합니다. 특정 종목의 비중이 높아 이들의 주가 흐름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어 Risk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SOXX의 경우 상위 10개 종목 비중은 61% 수준이며, SMH와 동일하게 엔비디아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으나 비중은 11% 수준입니다. 

 

 

최근 1년 수익률을 보면 AI 반도체 열풍을 기점으로 해서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QQQ의 수익률을 넘어서게 되었습니다. SMH가 SOXX보다 최근 1년과 5년 수익률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1년 수익률


최근 5년 수익률

 

 

SMH가 SOXX대비 수익률이 높으나 투자 회사들이 유사한 관계로 전체 주가 흐름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반도체 ETF가 QQQ에 비해 변동성은 높으나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준다는 것입니다. 개별 종목 투자도 좋지만 Risk 헷지를 위해 ETF 투자를 통한 분산 투자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023.01.13 - [주식일기] - 반도체 ETF (SOXX)

 

반도체 ETF (SOXX)

반도체 ETF (SOXX) 반도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가 경쟁력의 척도로 매겨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국가 기간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중국 G2 국가의 경쟁 핵심 산

spiel.tistory.com

 

 

-. 참조: etf.com, NH투자증권 등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투자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