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일기

11월 첫째주(10/30~11/5) 투자 전략, FOMC 기준금리 결정 등

by 슈필1 2023. 10. 30.
반응형

■ 주식시장 Review

1. 2차 전지 업종 연일 하락세

미국 10년물 금리가 5%를 기록하고 외국인투자자의 매도 압력이 이어지는 가운데 2차 전지 업종 주가가 급락세를 보이면서 주식시장 낙폭이 심화된 주간이었습니다. 2차 전지주 주가 급락 요인은 ①테슬라 3분기 실적 어닝 쇼크, ②GM의 전기차 생산 목표 하향 및 중국 LFP 배터리 탑재 확대 발표, ③포스코 그룹주 실적 부진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대장주인 테슬라의 실적 부진은 어느 정도 예상되었지만 특히 GM의 중국 LFP 배터리 탑재 확대는 한국 배터리 수요 둔화 우려를 높이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 Preview

2. 경기 논란

지난 목요일 발표한 미국 3분기 GDP가 4.9% 성장(전년비 기준), 컨센서스(+4.7%)와 전분기 수치(+2.1%)를 상회하는 등 미국의 경제 지표는 호조를 보였습니다. 이는 5개 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률을 이어가는 가운데, 팬데믹 기저 효과로 +7% 성장률을 기록했던 2021년 4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월가에서는 팬데믹 기간에 축적된 초과 저축과 높은 고용 부문, 여름휴가철 소비가 성장세를 뒷받침했다고 분석하였습니다.

 

출처 : DB하이투자

 

여기에 관심사였던 기업들의 3분기 실적도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마소, 알파벳, 메타 등 주요 기업들은 예상치를 상회한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주식 시장은 3분기 경제지표와 알파벳을 제외한 주요 기업들의 실적 호조보다 다가올 성장 둔화 우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팬데믹으로 3년간 유예되었던 대학 학자금 융자 상환 재개와 미국 자동차 대출·신용카드 연체율 상승 등을 리스크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좌) 마이크로소프트 / (우) 알파벳

 

반응형

 

3.  미국 하원의장 공백 해소

'23년 10월 25일 미국 연방 하원의장에 공화당 친트럼프계 4선 마이크 존슨 의원이 선출되었습니다. 하원의장 공백 해소로 인해 2024년도 예산안 등 주요 현안을 다시 논의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마비 상태가 지속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합니다. 존슨 의장의 입장은 안보 예산안(이스라엘·우크라이나 지원) 처리 문제에서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존슨 의장은 과거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에 모두 반대표를 던졌고, 정부 지출 삭감을 강력히 주장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국채 발행 우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은 미 정부의 전쟁 지원책을 통해 국채 발행량을 늘리고 국채 금리에 상승 압력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주가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존재하였습니다. 그러나, 강경 보수파인 마이크 존슨 의원이 선출되며 국채 발행량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과 공화당은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과 '24년 정부 예산안 규모 축소를 강력히 주장해 왔습니다. 게다가 현재 미 재무부의 현금 보유액이 늘어났다는 점에서 향후 국채 발행 필요성은 낮아졌으며, 이는 금리 상방 압력을 완화시키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전미자동차노조(UAW) 파업 업데이트

UAW가 파업 6주만에  4년간 임금을 25% 인상하는 합의안에 동의하는 미국 완성차 업체 포드와의 임금 협상에 잠정적으로 합의하였습니다. 신규 노동자가 최고 시급을 받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8년에서 3년으로 단축되었으며, 이번 합의에 따라 제너럴모터스와 스텔란티스와의 협상도 임박했다는 관측입니다.

 

 

 이번 주 주요 경제지표 및 주요 이벤트 일정

  • 10월 30일(월) : (미) 애플 행사(맥북 공개)
  • 11월 2일(목) : (미) 11월 FOMC 기준금리 결정, 애플 실적발표
  • 11월 3일(금) : (미) 10월 고용보고서(실업률)

 

* 참조 : NH투자증권, 유튜브 소수몽키 및 언론사 자료 등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투자 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 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